이번에 드디어 세이노의 가르침 마지막 파트인 삶의 전반에 대한 조언이다.
부모님의 중병에 대한 대처, 변호사 선임시, 책에 대한 조언, 협상, 사업 등에 대한 전반 적인 조언이 들어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책에 대한 중요성은 언제나 강조된다.
돈이 없더라도 투자공부를 게을리하지 말라는 말을 명심하자...! 미래의 투자자로 성공하기 위해서...!
3.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할 때
네 머리로 모든 인생살이 문제를 풀려고 하지 말아라. 기억해.
그 문제의 해결방법을 이미 터득하여 알고 있는 사람들이 네 주변에 있다.
부모님이 중병에 걸렸을때 반드시 역할 분담을 해라.
모든 자식들이 우르르 다니는 것은 전혀 현명하지 못하다.
제 아무리 효자라고 할지라도 조만간 모두 지치고 만다.
변호사
- 변호사와 계약할때는 착수금은 최소로 주고 나머지는 성공사례비 조로 나중에 주는 것이 좋다.
- 사업상 법적 조언이 필요한 경우 내 경험으로는 번호사보다는 담당 공무원을 찾아내서 그의 조언을 듣는것이 훨씬 더 정확하였다.
- 변호사의 도움을 받건 혼자서 소송을 진행하건 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비슷한 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례들이다.
책
- 최대한 쉽게 되어 있는 책부터 읽어라.
- 실전을 다룬 책들을 먼저 읽어라.
- 같은 부류의 비슷한 책을 여러권 읽어라.
- 아는 내용은 넘어가라.
- 외우려고 하지마라. 이해하는데만 신경써라.
- 책을 깨끗하게 다루지 말라.
- 반드시 의자에 앉아서 읽어라.
- 짧은기간에 한 분야에 대한 책들을 몰아서 읽어라.
- 틈나는 대로 읽어라.
- 경제적 성공을 원한다면 정치인들에 대해서는 관심을 끊어라.
- 일 잘하는 법에 대한 책들을 최우선으로 찾아내 반드시 읽어라.
- 고전을 너무 믿지는 말라.
- 청소년이 아니라면 역사 속 인물들의 위인전은 나중에 봐라.
- 화끈한 책(판타지 소설, 무협지 등)은 멀리하라.
- 서평을 읽을때 주의하라.
- 출판사의 농간에 속지마라.
- 자주 책방에 들러라.
- 때로는 돈 버는데 도움이 전혀 안되는 책들도 읽어라.
협상
- 나는 한국인 직원들에게는 우리가 불리하면 오리엔탈 스타일로 접근하고 우리에게 유리하면 웨스턴 스타일로 접근하라고 했다.
- 봉급생활자들은 협상에 임할때 반드시 당신에게 90%의 결정권은 있지만 남은 10% 결정권은 다른 사람의 허락을 받아야함을 상대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당신이 보지 못했던것을 윗사람이 지적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랑
- 이른바 전기가 흐르는 듯한 짜릿한 운명적 만남이라는 것이 사실은 종족 보존 DNA가 요구하는 최적의 교미 상대를 만났을 뿐이라는 의미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 이성과의 만남에서 누구나 외모 혹은 첫인상에 호감을 느껴야 관계를 열어 갈 수 있지만 그것이 지속시켜 주는 사랑의 시간은 길지 않다. 순간적으로 불붙기 시작한 뜨거운 사랑이 끝까지 지속되는 예는 대부분 그 사랑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시간에 영화 타이타닉에서처럼 죽음이나 사회적 굴레로 인하여 헤어져야 하는 경우에서 주로 나타난다.
기회는 사람이 준다. 윗사람에게 잘해라.
공무원하고의 다툼은 판례해석의 다툼이다.
승무원들은 팀으로 움직이는데 탑언니가 깐깐할수록 서비스의 질은 올라가며 탑언니가 대충하는 성격이면 서비스질은 낮아진다.
어떤것이 대충 보면 쉬워보이지만 제대로 해내려면 예상했던것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어야 한다.
효자나 불효자나 똑같이 그 부모가 만드는 것이라는 점이다.
심지어 사무실에서조차 큰 소리로 전화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전혀 이해되지 않는다.
나는 목소리 큰 부자를 국내에서건 해외에서건 본적이 없다.
양보와 용서는 사정이 조금이라도 나은자가 베풀 줄 알아야 하는 덕목이다.
부당함에 대한 침묵과 삭힘은 호구가 되는 지름길이다.
물건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
- 직접 할 수 있는 것들을 늘려 나가라.
ex. 엔진 오일 교환할때 어떻게 하는지 옆에서 지켜봐라. - 구매시점을 파악하라.
ex. 신선식품 문닫기 직전, 가격협상 연말 등 - 가격구조를 파악하라
ex. 단일상품 구매가 아니라 여러 물품과 용역이 동시에 제공되는 경우는 반드시 세부 항목별 단가를 분석하여야 한다. - 유통구조를 파악하라.
- 판매자의 입장을 살펴라.
- 현금을 지불하라.
- 마케팅기법에 속지마라.
- 판매자의 말을 그대로 믿지는 말아라.
- 상품내용을 파악하라. 상당히 어려운 항목이다.
- 기본기능에 충실한 상품을 찾아라.
- 평상시에 가격정보에 민감해라.
- 협상해라.
세상은 요령껏 살아야 한다고? 향응을 받고 멀쩡한 사람을 불쌍하게 만드는 것이 당신 요령인가? 접대를 하는 입장에서 뒤돌아서면 무엇을 생각하겠는지 한번 생각해 보아라.
상대방이 고마운 마음에 하는 접대라고? 밥이나 얻어먹고 일찍 헤어져라.
상대방이, 아마도 그 아내와 가족까지도 평생 고마워할 것이다.
젊은 아내들이여. 당신이 부자로 살고 싶다면 아니 적어도 경제적으로 돈 걱정만큼은 안 하면서 살고 싶다면 아이들에게 남들하는 것 만큼은 해주고 싶다면 신혼초부터 바가지를 긁어야 하는 것은 남편의 나태함과 안이함이며 게으름이다.
당신과 같이 있는 시간과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라는 요구가 아니라는 말이다.
기회의 평등은 보장돼야 하지만 결과의 평등을 필요 이상 추구하면 안된다. - 1979년 마가릿 대처
일을 할때 전체의 부분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어떤 일의 끝단에 있는 사람들이 잘 진행하려니 생각만 하는 관리자가 많으면 붕괴사고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전체를 제대로 파악하는 능력을 가져라.
이 세상은 거짓이 진실처럼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특히 대중이 쉽게 그렇게 행동한다.
남을 돕는다는 것은 자기 희생을 의미하며 그 희생은 시간희생이거나 금전희생이 되어야 한다.
그 희생을 통하여 자신에게 돌아올 이득이 경제적 가치로 환산되는 것이라면 그것은 결코 선의가 아니다.
당신이 사업을 한다면 직원들하고 으쌰으쌰하지 말고 망년회비용을 현금으로 직원들에게 나누어 주어라.
그리고 케이크 하나씩 돌려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있도록 하고 곰곰이 혼자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 주어라.
스스로 반성문을 쓰고 내년도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라.
그것이 회사와 개인의 경쟁력을 키워 모두가 부자가 될 수 있는 망년의식이다.
무슨일을 하든지 간에 관련된 모든 법, 시행령, 시행규칙, 훈령 등을 찾아내어 공부하는 습관이 그래서 생겨났고 이 습관은 내가 사업을 하거나 부자가 되는데 절대적인 도움을 줬다.
사람들은 자기가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것은 다 잘안다. 하지만 자신이 열심히 살지 않고 있다는 것도 잘 안다.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열심히 살게 되지는 않는 이유가 뭘까? 바로 그 불꽃이 없기 때문이다.
두려움은 승리하기 위한 열정을 만들어 내고 유지시킨다. -인텔 회장 앤드루 그로브
일터와 가까운 곳에 살아라. 출퇴근시간을 아껴 지식축적을 하라.
일터가 도심 가까이 있으면 아마도 집의 크기는 작아지겠지만 집이 작으니 쓸데없는 것들을 사지도 못하게 돼 소비도 줄어든다. 돈은 새끼를 치고 기회를 주지만 살림살이는 고물이 된다.
경영자에게 아내는 가장 가까운 고객입니다.
그 고객이 가장 원하는 것을 해주지 않으면서 어떻게 다른 고객을 감동시킨다는 말입니까?
부자가 되고 싶다면 가장 가까운 고객인 가족부터 만족시켜라. 그래야 마음놓고 일에 미칠 수 있다.
돈이 없을때도 재테크에 대한 지식은 미리미리 축적해 놓고 있어야 한다.
돈 빌려줄 땐 주민-호적등본을 받아라
장담하건대 당신이 재미있는 것만 즐기며 시간을 보내다 보면 당신의 삶 자체가 조만간 재미없어질 것이다.
동료들과 협동하는 것이 아니라 동료를 지배하려는 직원을 나는 좋아하지 않는다. 팀워크를 깨기 때문이다.
부동산에 대해서는 20대부터 일찍 안목을 키우는 것이 좋다.
돈이 없다고 관심을 갖지 않고 지내게 되면 나중에 돈이 생기고 투자의 기회가 생겨도 투자방법을 모른다.
돈은 재테크로 버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속에서의 당신의 몸값을 스스로 비싸게 만들어 버는 것이며 그렇게 마련된 돈을 비로서 재테크로 불리는 것이다. 이 순서를 반대로 생각하게 되면 허망한 꿈에서 절대 벗어나지 못한다.
친구와의 거래에서는 이득을 취하려는 마음이 없어야 한다.
돈을 번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호주머니 속에 있는 돈이 그 사람의 자발적인 의사로 내 호주머니로 옮겨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의 불편함을 파악하고 정말로 섬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양반 정신을 버리고 머슴정신을 가지면 된다.
나는 남들이 잘 모르거나 불편해하는 것을 찾아 다닌다. 그것들이 돈이 된다.
나는 남들이 모르거나 불편해하는 것을 해소해 주고 대가를 받는 구조를 만드는데 열중했다.
내가 지금 욕하는 사람이 미래의 내가 되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2023.09.12 - [독서 공부] - [책 요약] 세이노의 가르침(2편), 순자산 천억원대 자산가의 생각
2023.09.11 - [독서 공부] - [책 요약] 세이노의 가르침(1편), 순자산 천억원대 자산가의 생각
'독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요약] 더찬스(2편), 당신에게 찾아올 부의 대기회 (0) | 2023.10.21 |
---|---|
[책 요약] 더찬스(1편), 당신에게 찾아올 부의 대기회 (0) | 2023.10.02 |
[책 요약] 세이노의 가르침(2편), 순자산 천억원대 자산가의 생각 (0) | 2023.09.12 |
[책 요약] 세이노의 가르침(1편), 순자산 천억원대 자산가의 생각 (1) | 2023.09.11 |
[책 요약] 돈의 심리학(2편), 모건하우젤,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0) | 2023.08.28 |